본문 바로가기

정보

블루베리 식재 방법

♣ 식재 방법

♠ 식재간격
종류, 품종, 토양조건에 따라 블루베리 묘목 식재간격에 차이가 있으며 재배형태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①밀식재배형
수세가 강하고 비교적 성장이 좋은 품종을 식재할 때 이용되는 기본적인 재배형태로서 일반 재배 또는 관광농원을 조성하고자 할 때 많이 쓰이는 재배방법이다. 북부 또는 남부 하이부시의 경우 주간은 1.2m내외, 열간은 2.m내외로 한다.

②정식재배형
전문적인 생과 수확 및 출하를 목적으로 북부 또는 관목형 하이부시 블루베리를 재배하고자 할 때 토지 이용율을 극대화하고 효율적인 재배관리를 이루기에 적합한 재배 형태로서 적절한 수형 관리시 단위면적당 최고의 생산성을 올릴 수 있는 경제적인 식재방법이다. 북부 또는 남부 하이부시의 경우 주간은 1.5m내외, 열간은 2.5m내외로 한다.

♠ 식재방법
재식장소가 결정되었으면 가급적 구덩이를 미리 파서 완전히 발효된 유기 퇴비와 왕겨, 피트모스, 흙을 혼합하여 2~3개월전에 미리 채워두면 좋다. 구덩이의 크기는 30~40cm정도의 깊이에 폭은 60~70cm정도면 적당하다. 단. 지나치게 점질토양인 경우 다른 배수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파둔 구덩이 속으로 물이 고여 뿌리가 상하기 쉬우므로 배수조치에 신경을 쓰도록 한다.

바닥에 물과 섞은 피트모스를 10cm정도 깔고 뿌리와 피트모스가 잘 밀착되도록 뿌리를 충분히 펴서 기존에 심겼던 부분보다 2~3cm 정도 더 깊게 심도록 하며 피트모스 혼합토로 채워준다. 배수상황을 고려하여 두둑을 만들어 주변보다 뿌리가 높게 위치하게 심어주는 것이 좋으며, 심은 후 건조하지 않도록 충분한 관수를 하도록 한다.

식재 후, 지주를 해서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바람직하며 토양이 건조해지는 것을 막고 잡초방제의 효과를 위하여 지주를 중심으로 왕겨, 볏짚, 바크, 낙엽등으로 5~10cm정도의 두께로 피복하여 주면 좋다.

묘목을 옮겨 심는 경우, 아무리 조심해서 다뤄도 뿌리가 상처를 입기 마련이며 뿌리가 땅에 제데로 활착할 때까지 수분 및 영양분을 쉽게 흡수하질 못하므로 이식한 묘목의 꽃눈은 가급적 모두 제거하고 약하거나 오래된 가지를 제거하여 지방부와 지하부의 균형을 맞추도록 한다.

강우량이 부족한 경우 정기적인 관수가 필요하며 나무 1그루당 5리터 정도의 관수를 기본으로 한다.

비료는 식재 후 6주후 완효성 비료를 적정량 살포하여 주면 좋다

♠ 식재순서
① 폭 60 ㅡ70cm, 깊이 40Cm 정도의 구덩이를 판다.

② 구덩이를 판 흙에 피트머스와 왕겨를 배합하여 혼합토를 만든다.

③ 배합토를 10Cm정도 구덩이에 깔아준다.

④~⑤ 뿌리가 흙에 잘 밀착되도록 놓아준다.

⑥~⑦ 혼합토를 채워준다.

⑧ 이식한 묘목의 주변에 완효성 유기질 비료를 주면 뿌리의 빠른 활착을 도울 수 있다.

⑨ 충분히 관수한 후 바크, 볏짚, 왕겨 등으로 피복하여 수분 증발을 막는다.

♠ 블루베리 식재시 검토사항
1) 식재 간격
다음의 경우를 고려해서 얼마나 많은 블루베리 나무를 심을 지 결정한다.
6~8년생 나무는 잘 보살폈을 때 0.95갤런(9.5리터) 분량의 과일을 생산한다.성목은 전체 폭이 80Cm에서 1M로 자라난다.
나무 사이의 줄 간격은 1.8M 정도, 나무의 줄과 줄 사이의 골 간격은 2.5M에서 3M 정도로 식재한다.
생울타리용으로 식재할 경우 1.2M 간격으로 식재한다

.2) 블루베리 심기
나무 식재 시 묘목으로 있었을 때보다 약 3~6Cm이상 깊이 심어야 하며 나무 사이는 1.2M나 1.8M, 줄 간격(이랑 간격)은 2.5M나 3M 정도로 한다. 대단위로 식재할 경우 2줄 이상의 이랑에 같은 시기에 익는 종을 따로따로 심을 필요는 없다. 구덩이의 3/4을 흙으로, 그리고 양토(유기질훍), 피트모스, 모래를 1:1:1의 비율로 섞어 넣고 물을 채운다. 물이 빠져나가고 나간 부분을 다시 흙으로 채우고 발로 다져 밟는다. 블루베리의 빠른 생장을 돕기 위해서는 물을 흠뻑 줘야 한다.

♠ 식재시 유의사항
* 블루베리를 식재할 때 사용하는 피트머스(Peatmoss)와 우드칩 등은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피트머스는 가급적 통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입자가 거친 것(coarse)으로 준비하되 불루베리에 맞게 산도 미 조정된 피트머스를 필히 구입하여야 한다 .



*식재 후 거름이나 비료는 8주가 지난 후에 주어야 한다.

*2년 생 묘목을 심을 경우 과일생산을 서둘면 나무성장이 저하되므로 식재 후 2년 후에 결실을 기대하여야 건강한 나무를 만들 수 있다.

*식재 후 2-3주간은 충분히 물을 주는 것이 뿌리의 활착에 도움이 되므로 관수량을 늘리는 것이 좋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베리키우기 2  (0) 2012.04.12
블루베리키우기  (0) 2012.04.12
전정법  (0) 2012.04.12
토양산도조절  (0) 2012.04.12
화분재배  (0) 2012.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