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화분 재배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블루베리의 화분 재배에 대해

<?xml:namespace prefix = v ns = "urn:schemas-microsoft-com:vml" /><?xml:namespace prefix = w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word" />블루베리는 주식 상태로 자라, 굵은 뿌리도 늘리지 않기 때문에 화분으로 충분히 크게 자랍니다.
3~4년 길러 1미터를 넘는 크기가 되면, 잡힌 지 얼마 안되는 열매로 집에서 블루베리·소스를 만드는 것도 헛된 꿈이 아닙니다.
화분이라면 블루베리에 적절한 용토의 준비가 편해서, 초보자에게는 노지재배 보다 화분이 오히려 추천이라고 생각합니다.



묘목의 선택

어느 품종에서도 화분으로 자랍니다만, 할 수 있으면 별로 커지지 않는 품종을 선택하면 손질이 편합니다.
화분 두는 곳의 넓이, 감상성도 등을 가미해 품종 선택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라빗트아이계의 품종을 선택할까 하이 부시계의 품종을 선택할까는 화분의 경우에는 더위/추위를 견디기 위해서 이동할 수 있으므로, 기호로 품종을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용토와 화분

블루베리는 산성 토(pH4.5~pH5.2 기준)으로 유기질이 풍부한 폭신 폭신한 흙을 좋아하기 때문에, 용토는 산도미조정의 피트 모스를 5할 이상 배합한 것을 추천합니다.
블루베리가 잘 자라지 않는다고 하는 이야기의 대부분이 용토의 실패로, 다른 일반적인 식물과 같이 약알칼리성의 용토에서 길러 버린 것입니다. 그 외 용토에 관한 주의점은 물소유가 좋은 용토를 사용하는 것입니다.블루베리는 물을 잘 들이마셔, 건조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여름 철의 더운 시기에 충분한 보수력이 있는 용토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점에 대해서도 피트 모스를 5할 이상 배합하면 좋습니다.



        심기

구입한 포트모종보다 2배 정도 큰 화분에 심어 줍니다.
화분 흙은 주위에 새로운 용토를 채우듯이 심으면 실패가 적습니다.
심어 주어의 시기는, 뿌리주위의 흙을 무너뜨리지 않으면 언제라도 괜찮습니다. 굳이 적기라고 한다면 가을 단풍의 끝 무렵(11월/12월), 및, 춘아가 움직이기 시작하기 전(3월)이 심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의 관리

 화분을 일조의 좋은 장소에 두어, 물 끊어져가 없게 관리합니다. 블루베리는 일조의 좋은 장소를 좋아합니다. 일조가 별로 맞지 않는 장소에 두면 성장 장애등이 발생하기 쉬워집니다.
또, 전항에도 썼던 대로 건조에 매우 약하기 때문에, 화분 흙의 표면이 말라 오면 물을 주도록 합니다.
너무 빈번히 화분 흙이 마르는 것 같으면, 한층 대나무 결인 화분에 옮겨 심든지, 또는 사용하는 용토를 보수성이 있는 것에 바꾸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블루베리는 매우 건조에는 약하기 때문에 요주의입니다.

 

시비

봄, 싹이 움직이기 시작하기 전(2월/3 월 상순)에 밑거름을 합니다. 또, 수확이 끝났을 무렵에 시비를 합니다.
비료를 확실히 베풀면 몰라 보도록 커집니다.
사용하는 비료는 시판의 고형 깻묵 비료 등 뭐든지 괜찮습니다.
비료에 관한 주의로서는, 가을 늦게까지 비료를 하지 않는 것, 질소비료를 너무 하지 않은 것 등 두 가지 점입니다.
가을 늦게까지 비료를 하면, 싹이 움직여 버려, 단풍이 늦을 뿐더러, 서리 피해로 새 줄기가 시들게 됩니다. 비료는 9월 한 달까지 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질소비료의 너무 많이 주면, 주식은 부쩍부쩍 커집니다만, 해충이나 병이 발생하기 쉬워질 것 같습니다. 각각의 비료의 사용량의 기준에 맞추어 베푸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옮겨심기(식 대체)

할 수 있으면 매년 옮겨 심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한층 큰 화분에 옮겨 심어도 1년에 화분이 뿌리로 가득하게 되기 때문에, 매년 뿌리 밑 부분을 무너뜨리면서 새로운 용토에서 식 바꾸는 것을 추천 합니다.
식 바꾸는 시기는, 가을에 싹의 움직임이 멈춘 후, 또는, 봄에 싹이 움직이기 시작하기 전이 좋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실 관리  (0) 2012.04.12
비료의기초지식  (0) 2012.04.12
블루베리 생육주기  (0) 2012.04.12
비료 시비 방법  (0) 2012.04.12
블루베리심는 새로운 방법  (0) 2012.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