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비료의기초지식

비료란, 어떠한 것입니까?
 


  식물은, 주로 뿌리를 통해 물과 무기 성분을, 또 잎으로부터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양분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비료는, 일반적으로 토양중에서 부족하기 쉬운 식물의 양분(영양소)으로서 시용이 필요한 것입니다.
 식물의 가장 중요한 양분은, 질소, 인산, 가리이며, 이것을 비료 삼요소라고 합니다.
 이 외 , 칼슘, 마그네슘, 미량 요소등도 토양중에서 부족하는 일이 있기 때문에, 이것들을 비료로서 공급합니다.




  비료의 종류는, 여러가지 있습니다만, 여기에서는, 다음과 같이 분류해 보았습니다.

1. 화학 비료와 유기질 비료
 비료를 크게 나누면 화학 비료와 유기질 비료로 나누어집니다.
 화학 비료는, 화확적 방법에 의해 제조되는 비료를 말해, 유기질 비료는 동식물질자재를 원료로 한 비료를 말합니다.또, 화학 비료는, 황산 암모니아, 요소, 과인산 석회, 염화가리, 화성비료등 일반적으로 속효성의 것이 많습니다만, 최근에는 완효성의 화학 비료도 나돌고 있습니다.
 유기질 비료는, 깻묵류, 어 박분말류, 뼛가루류등의 보통 비료로 분류되는 것 및 쌀겨, 퇴비, 진흙 비료등의 특수 비료로 분류되는 것이 있습니다.

2. 비료 단속법에 근거하는 비료의 분류

3.
보통 비료
 삼요소계 비료
 질소질비료
 황산 암모니아, 염화 암모니아, 요소, 석회질소등
 
인산질비료
 과인산 석회, 용성취응 거름등
 
가리질비료
 염화가리, 황산가리등
 
유기질 비료
 생선찌꺼기 분말, 뼛가루류, 유채씨 깻묵등
 
복합비료
 화성비료, 배합 비료, 가정 원예 비료등
 
그 외의 비료
 석회질비료
 생석회, 소석회, 탄산칼슘 비료등
 
규산질비료
 광재 규산질비료등
 
마그네시아 비료
 황산 마그네시아 비료, 부식산마그네시아 비료등
 
망간질비료
 유산 망간 비료, 광재 망간 비료
 
붕소질비료
 붕산소금 비료등
 
미량 요소 복합비료
 용성미량 요소 복합비료등
 
농약이 혼입된 비료
 
 
 
지정 배합 비료
 
 
 
특수 비료
 이 생선찌꺼기, 증제뼈, 고기 빌려주는 등으로 분말로 하지 않는 것도
 
로 쌀겨, 하 이렇게 빌려주는, 가축 및 집에서 기르는 새응등
 
하 싶은 거름, 진흙 비료, 가축등 응의 처리물등
 


4. 3.주된 비료의 제조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5. 4.비료 성분에는 어떠한 기능이 있습니까?
 


6.
 비료 성분에는, 식물이 다량으로 필요로 하는 다량 필수 원소와 미량 필수 원소등이 있습니다만 각각의 성분의 식물에 대한 생리 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7. 다량 필수 원소

8. 질소의 생리 작용
 식물의 세포의 원형질의 주된 성분인 단백질등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다음과 같은 생리 작용이 있습니다.주된 기능은,
이  세포의 분열·증식에 필요합니다.
로근, 잎, 줄기의 발육, 번무를 재촉합니다.
하 양분의 흡수, 동화 작용을 활발히 합니다.


9.
인산의 생리 작용
 식물중의 핵산, 효소의 구성 성분입니다.주된 기능은,
이 작물의 생장을 앞당깁니다.
로 뿌리의 발육을 재촉해, 발아력을 활발히 합니다.
하 나누기개의 수나 근, 줄기, 잎의 수를 늘립니다.
니자 열매의 수량을 높여 품질을 좋게 합니다.


10.
가리의 생리 작용
  식물중의 전분, 단백질의 생성, 이동, 축적에 도움이 됩니다.주된 기능은,
이 수분의 증산 작용을 조절합니다.
로 뿌리의 발육을 앞당깁니다.
하 개화?결실을 촉진합니다.
니 일조의 부족을 보충합니다.


11.
석회의 생리 작용
  주된 기능은,
이 식물의 세포막을 만들어, 또, 이것을 강화합니다.
로 유기산등의 유해 물질과 결합되고, 이것을 무해화합니다.
하 엽록소의 생성, 탄수화물의 이동에 필요합니다.
니 뿌리의 발육을 촉진하는 등 하는 것으로써 병해에 대한 저항력을 강하게 합니다.
호 식물에 질산 상태의 질소를 잘 들이마시게 해 또, 가리, 마그네시아의 흡수를 조정합니다.


12.
마그네시아의 생리 작용
  주된 기능은,
이 엽록소를 구성하는 원소입니다.
로 식물의 신진대사를 활발히 합니다.
하 단백질, 지방의 합성에 필요한 원소입니다.
니 식물의 체내의 인산의 이동을 돕습니다.


13.
유황의 생리 작용
  주된 기능은,
이탄파크질의 합성에 필요한 원소입니다.
로함황화합물을 만듭니다.
하 엽록소의 생성을 돕습니다.


14. 미량 필수 원소 (미량 요소)


15. 망간의 생리 작용
  주된 기능은,
이 식물의 체내의 산화 환원 효소의 기능을 강하게 합니다.
로 엽록소의 생성을 돕습니다.
하 단백질의 생성을 돕습니다.


16.
붕소의 생리 작용
 주된 기능은,
이 세포막이나 통도조직의 형성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로 수분, 탄수화물, 질소의 대사에 관계하고 있습니다.
하당이나 칼슘의 흡수, 전류에 관계하고 있습니다.


17.
동의 생리 작용
 동은, 식물체내의 산화 환원에 관계하는 동효소의 구성 성분입니다.


18.
아연의 생리 작용
 주된 기능은,
이 아연은, 식물체내의 각종 효소의 구성 성분입니다.그 기능을 높여 체내의 산화 환원에 관계합니다.
로 엽록소, 생장 촉진 물질의 생성에 도움이 됩니다.


19.
몰리브덴의 생리 작용
 몰리브덴은, 체내의 산화 환원의 효소의 구성 성분입니다.또, 근류 박테리아의 질소 고정, 초산 환원에 관계합니다.


20. 그 외

21. 규산의 생리 작용
 식물의 필수 원소가 아닙니다만, 벼과식물, 특히 벼의 케이화 세포를 증가시켜, 내병, 내충성, 내도복성등을 높이는 유용한 원소입니다.




5.비료의 사용법의 요점을 가르쳐 주세요.
 


 비료의 사용법에 대해서는, 작물별, 지역별, 토양별로 다릅니다만, 기본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비료의 선택, 양분 과잉과 농도 장해, 양분 밸런스등이 어느 경우에도 배려하지 않으면 안 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덧붙여 작물별의 사용법은, 다른 항으로 봐 주세요.


22. 비료의 선택 방법
 비료는, 다양한 종류, 종목이 나돌고 있기 때문에, 재배하는 작물에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하는 것은 꽤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비료 성분의 양, 형태, 삼요소의 구성 비율 뿐만이 아니라, 황산이나 염소등의 수반 하는 성분이나 미량 요소의 양등도 충분히 생각해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또, 기계 시비의 경우에는, 비료의 유동성이 좋은 일(고결, 흡습성이 낮은 일등)도 선택하는 경우에 중요한 일입니다.


23. 양분 과잉과 농도 장해
 시비 한 양분은, 모두가 작물에 흡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점차 토양중에 축적됩니다. 특히 하우스 재배에서는 비에 의한 용탈이 않고, 또, 물의 증발이 많이 물의 흐름이 오름세가 되기 위해, 양분이 토양의 표면에 집적하기 쉬워집니다.
 양분이 너무 집적하면 , 작물에 염류에 의한 농도 장해의 피해가 나타납니다.토양 용액중의 염류 농도는, 토양의 물에 의한 침출액의 전기 전도도(EC)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24. 양분의 밸런스
 토양중의 양분은, 그 농도가 적당해도, 다른 성분의 농도와의 밸런스도 중요합니다.예를 들어, 마그네슘은 칼슘이나 칼륨이 과잉에 있으면, 흡수가 억제되어 결핍합니다.같은 관계는, 암모니아와 마그네슘의 사이에도 볼 수 있습니다.


25. 시비 시기
 작물이 가장 양분을 필요로 하는 시기에, 비료를 베풀 수 있으면, 이용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비료를 베푸는 시기에 의해, 파종 또는 이식시에 시용 하는 비료는 밑거름(밑거름), 작물의 생육 기간중에 시용 하는 비료는 추비와에 구별됩니다. 수도에서는 추비는 더욱 중간기 추비(나누기개최성기), 수비(유수형성기), 실비(이즈호기) 등에 구별됩니다.


26. 시비 위치
 질소비료등에서는, 농도 장해를 피하기 위해, 뿌리에 직접 접하지 않게 시비 위치를 생각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편, 인산질비료등에서는, 시비 한 장소로부터 뿌리까지의 거리가 비효에 영향을 줍니다. 특히 수용성 인산을 포함한 비료는, 그 인산이 토양중에서 고정되어 쉽고, 그 영향이 크게 나오기 때문에, 어느 정도, 뿌리의 근처에 정리해 시용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구용성 인산을 포함하는 것은, 이동하기 어렵기 때문에, 뿌리와의 접촉이 많아지도록(듯이) 입도를 작게 해 토양중에 넓게 분포시키는 궁리도 필요합니다.



27. 환경조건
 기후나 온도 조건으로, 비효의 나타나는 방법이 바뀌기 때문에, 조건에 의해서 시비법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논과 밭에서는 시비법은 당연하게 다릅니다.또, 밭에서는, 강수량이나 토양의 성질에 의해서 비료 성분의 용탈등의 영향이 있습니다. 논에서는, 토양중의 질소의 방출이 토양의 온도, 수분등에연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초봄의 토양 수분의 매년의 차이를 고려해 시비를 조절하는 기술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하우스 재배에서는, 비의 영향이 없기 때문에, 수분의 움직임이 노지와는 완전히 다르고 , 더욱 온도, 습도, 일사량, 이산화탄소의 농도등은 노지와는 달라 시비에 대한 영향도 바뀌는 것부터, 거기에 대응한 시비법이 필요합니다.
 머지않아로 해도, 토양의 이화학성이나 비옥도는 각각의 포장에 따라서 다르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시비법은, 이러한 환경조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실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특색이 있는 비료로서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많은 비료 중(안)에서 특색이 있는 비료를 주면,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28. 비효조절형 비료  황산 암모니아, 요소, 염화 암모니아와 같은 수용성의 질소질비료는 속효성으로, 시비량이 너무 많으면 농도 장해를 발생해, 적으면 거름 조각이 됩니다. 이러한 결점을 제외한 것과 동시에 작물에 흡수되지 않고 환경안에 유실하는 것을 막기 위해 완효성을 가진 다음과 같은 비료가 있습니다.


29. 피복 비료  이 비료는, 물에 잘 녹은 비료를 합성 수지등에서 피복 해, 비료 성분이, 그 피막의 핀호르를 통해 서서히 밖에 녹아 나와 비료의 효과가 조절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비료가 있습니다.
이 질소질비료의 표면을 피복 한 비료
로가리질비료의 표면을 피복 한 비료
하 복합비료의 표면을 피복 한 비료


30. 화학 합성완효성 비료
이 비료는, 비료 성분을 물에 녹기 어려운 듯한 화합물로 한 것으로, 다음과 같은 비료 및 이것들을 포함한 비료가 있습니다.
이 요소를 다양한 알데히드로 축합 한 것
로 그 외, 지시안지아미드를 가수분해해 제조되는 것, 슈우산과 암모니아를 반응시킨 것


31. 초산 화성 억제재들이 비료
 시비 한 비료안의 질소는, 토양중에서 세균(아초산균, 초산균)의 작용에 의해서 질산 상태 질소에 변화하고, 유랑, 탈질 해 비효를 낮춥니다. 초산 화성 억제재들이 비료는, 이러한 작용(초산 화성 작용)을 억제하기 위해(때문에) 비료안에 초산 화성 억제재를 혼입한 것입니다.
 




32. 페이스트 비료
  이 비료는, 고체 비료와 액체 비료의 중간의 성질과 상태를 가진 농후한 소스와 같은 페이스트상의 비료입니다. 수도작의 예에서는, 「페이스트 시비 모내기기」로 담수 된 수전토양안을 결정할 수 있던 위치에 시용 되기 때문에, 비료의 유랑이 적고, 시비량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또, 타즈라수에 녹아 내기 어려워지므로 하천등의 수질의 오탁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33. 농약들이 비료
 이 비료는, 비료에 살충제나 살균제등의 농약을 혼입한 것으로, 비료와 농약의 기능을 겸비한 것입니다. 그 때문에, 시용으로 맞고, 그 시기, 시용량등에 유의하고, 양쪽 모두의 기능이 충분히 발휘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혼입되어 있는 주된 농약(일반명 또는 상품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34.  「살충제」 오프 NAK, 카르탑
「제초제」 크롤 뚜껑 림
「도복경감제」 우니코나조르 P, 파크로브트라조르

35.

7.다량으로 생산되고 있는 특수 비료에는 어떠한 것이 있습니까?
 


  유기성 폐기물의 유효 이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만, 이것에 수반해 특수 비료의 생산량의 증가가 보입니다. 특히 최근 다량으로 생산되고 있는 특수 비료를 소개합니다.


36. 싶은 거름
 싶은 거름은, 옛부터 자급 비료로서 농가가, 짚, 왕겨, 낙엽등을 퇴적, 부 익게 해 만들어 왔습니다. 그렇지만, 농가의 일손부족등에서 싶은 거름도 업자에 의해 제조·판매되는 것이 많아져, 그 원료로서 각종의 유기성의 폐기물의 이용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싶은 거름의 연간의 유통량은 전체로 약 300만 톤이 되고 있습니다. 주요한 원료의 종류에 의해서, 나무 껍질 싶은 거름, 우응 싶은 거름, 진흙 싶은 거름등과 분류되고 있습니다.


37.  진흙 비료
 이 비료는, 식품 공장등으로부터의 배수, 하수, 분뇨, 가축 배설물등을 활성 진흙법등에 의해 처리해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비료안에는, 생물 분해되어 쉬운 유기물이 풍부하고 있는 것 외 질소, 응도 비교적 많이 포함한 유기성의 비료입니다. 현재의 연간 유통량은, 약 60만 톤이 되고 있습니다.


38.  가축, 집에서 기르는 새응 및 그 처리물
 이 비료의 상당수는, 우, 돈, 계등 응을 각종 방법으로 건조한 것입니다.현재의 연간 유통량은 약 40만 톤이 되고 있습니다.








8.비료의 사용은 어떻게 환경에 영향을 줍니까
 


 저비용으로 고수량을 올리기 위해서는 비료의 사용은 불가결합니다. 그러나, 부적절한 시비를 실시하면, 하천, 호수와 늪등의 부영양화를, 또, 지하수의 질산염의 집적을 부를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한 의미에서는, 싶은 거름이나 가축의 분뇨와 같은 유기질 비료도 토양중에서 분해하면 질소분은 초산화 되기 때문에, 화학 비료의 경우와 같습니다.

 지속성의 높은 농업의 추진의 견지로부터, 환경에 과잉인 부하를 주지 않게 비료에 대해서도 적절한 시용이 강하게 구할 수 있고 있습니다.








9.화학 비료의 사용에 대해 안전성의 면에서 문제는 없습니까?
 


 식료의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하고, 화학 비료의 안전성에 대해 걱정하는 소리가 일부에 있습니다.
    그러나, 화학 비료는, 일반적으로 불순물이 적고 유해한 중금속, 유기 화합물의 혼입의 우려는 없습니다. 단지, 속효성의 화학 비료를 필요이상으로 다량으로 시용 하면 토양중에 초산 이온이 축적하고, 이것을 작물이 과잉에 흡수와 이것을 음식반 들이마시는 동물에 질산염 중독을 일으키는 일이 있습니다. 다만, 인간에 대한 질산염의 독성은 낮고, 중독이 일어나는 것은 생후 3개월 미만의 유아에게 한정됩니다. 유아에서는 수중의 질산염은 문제가 됩니다만, 농산물에 유래하는 중독예는 없습니다.

 

출처 : http://sizai.agriworld.or.jp/tisiki/h_tisiki.html

   

 작성자의 카페글 더보기

 
연천블루베리농장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정  (0) 2012.04.12
결실 관리  (0) 2012.04.12
화분 재배  (0) 2012.04.12
블루베리 생육주기  (0) 2012.04.12
비료 시비 방법  (0) 2012.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