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블루베리키우기

서    문

저자인 우리는 둘 다 지난 40여 년간 미국 로드아일랜드주에서 하이부시 종 블루베리를 키워온 경험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그간 블루베리에 대한 수많은 논문들을 읽었으며 저자로도 활동해 왔다. 우리는 또한 이 나무의 생장과 수확을 연구 개선하는 과정에서 수십 그루의 나무를 죽이기도 했는데, 그 과정을 통해 우리가 얻은 약간의 지식을 여러분과 공유했으면 한다.
 집 뜰에 블루베리 나무들을 심고 여름 한철 8에서 10주에 걸쳐 신선한 열매를 즐기고 싶지 않은가? 만일 블루베리 나무에 적합한 장소, 토양, 경작에 대해 기본적 지식을 약간 알게 된다면 가능한 일이다.
 여러분은 아마도 하이부시 블루베리 종자 외에도 드라이랜드(Dryland), 에버그린(Evergreen), 마운틴(Mountain), 래빗아이(Rabbiteye), 하프하이(Half-high), 로우부시(Lowbush) 등 많은 종자의 블루베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가장 평범하고 상업적이며 가정에서 키우기 쉬운 종자인 하이부시 블루베리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고자 한다.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키우기 쉽고 비교적 까다롭지 않으며, 손이 덜 가는 종류이기도 하며 조망을 위한 식재를 위해서도 적합하다. 봄철에는 섬세한 종 모양의 꽃을, 여름철에는 맛깔스런 열매를, 가을철에는 밝은 주홍색의 잎을, 그리고 겨울철에는 붉은색 또는 황색의 가지를 보여주는 나무이다.

 

 

 

2. 블루베리 키우기에 적당한 곳


하이부시 종 블루베리는 미국 전역에 걸쳐 자라는 것이 사실이기는 하다. 그러나 겨울철에 영하 29도 이하로 급격히 내려가는 지역에는 식재해서는 안 되지만, 하이부시 종의 또 다른 특성은 겨울철의 추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이부시 블루베리는 연중 최저 온도가 4도 이하로 내려가는 계절이 2개월(800시간) 이상 되는 지역에 심어야 한다.
 추위가 심한 미국 지역 북쪽 지역이거나 더위가 지속되는 미국의 남부 지역에서는 특별히 새로 개량된 종자를 식재해서 하이부시 블루베리의 한정된 지역적 특성을 확장할 수도 있다. 이 개량종 중 더운 지역은 하이부시 종과 래빗아이(Rabbiteye) 종을 상호 교배한 것이며, 추운 지역은 하이부시 종과 로우부시(Low bush)를 교배한 중간 종이다.

1)기후의 한계를 극복하기
 상온보다 춥거나 따뜻한, 소위 미세기후(microclimate)이라 불리는 지역에
서도 위치 선정을 잘 한다면 기후 환경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북풍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는 지역은 노출된 곳 보다 해서 냉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북 쪽 위치에 나무를 심거나 울타리를 만드는 등 바람막이를 제공해서 인위적으로 환경을 만들 수도 있다. 북쪽에 위치한 집과 건물들이 바람막이 역할을 할 수도 있다.
 블루베리 나무 곁에 도로가 있어서 열을 흡수한다면 온도 상승에 효과가 있다. 반대로, 시원한 지역을 찾는다면 공기의 흐름이 좋은 트인 지역을 찾아야 한다. 북향의 경사면은 오후의 태양(3시 이후)의 태양 아래에서 그늘이 져서 시원한 환경을 만든다.     
2)냉해로부터 보호
늦여름에도 서리가 내리는 지역에 산다면 블루베리를 북쪽 경사면에 식재해야 한다. 이 방법은 봄철 개화를 늦춰서 서리로부터 비롯되는 냉해를 줄일 수 있다. 완만한 경사지가 더 적합한데 이는 흐름이 좋은 공기를 제공하면서 공기를 건조하게 해서 균류로부터의 질병을 줄인다.
블루베리를 빌딩에 둘러 쌓인 공간이나 빽빽한 나무숲 가운데 심으면 공기의 흐름이 당연히 좋지 않을 것이므로 피해야 한다. 


3)풍부한 일조량 제공
최상의 생산성을 위해 하루 8시간 가량 햇빛을 받을 수 있는 곳에 블루베리를 심는다. 그늘이 많으면 당연히 약하게 자라며 열매가 적고 열매의 품질 또한 감소되기 마련이다.

 

 

 

3. 적합한 토양 환경 제공

다음의 3가지 주요 조건이 갖추어졌을 때 최상의 블루베리를 키울 수 있다. 첫째, 산(산성토양)과 비옥한 땅이다. 둘째는 다량의 유기질이 필요하며, 셋째는 배수시설이다. 만일 이러한 땅이 아니라도 낙담하지 말라. 블루베리를 위해 토양을 좋은 환경으로 다음과 같이 개선할 수도 있다.

          1) 토양을 산성으로 만들기
블루베리를 키우기에 가장 적합한 토양의 산성도(Acidity)는 PH 4.5 ~ 5.6 사이이다. 이러한 산성도는 진달래나 진달래 속(屬)의 식물 전부에게 적합하다. 만일 여러분의 토양이 산성도 5.6 이상이면 분말로 된 황을 첨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100m 당 약 11kg의 황을 첨가하여 pH 1을 낮출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의 토양의 pH농도가 낮다면, 여러분의 땅은 적정 수준 이상의 산성을 띄고 있는 것이며, 석회를 넣어준다면 땅은 적정한 산성도로 올라갈 것이다. 정확한 산성도에 달하게 하는 것은 땅에 따라 다르지만, 100m 당 약 73kg 정도의 석회를 이용하여 pH 1을 올릴 수 있다.
  여러분들은 몇 가지 가정용 토양 측정기를 구입할 수도 있다. 측정기는 일반적인 토양의 pH 및 토양의 비옥한 정도를 표시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측정기가 pH 측정표의 색 측정에 기준한 것이기 때문에, 결과물에 대한 해석이 어려울 수도 있다. 여러분들은 여러분들 지역의 농촌기술센터에 토양 측정을 의뢰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그곳에서는 토양 측정을 위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을 뿐 아니라, 토양 샘플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 줄 것이다.


2) 풍부한 유기물 제공
 블루베리 재배용 토양은 많은 양의 유기물을 필요로 한다. 여러분은 퇴비를 이용하거나, 피트모스를 주거나, 낙엽을 이용하거나, 짚을 이용하거나, 그 외 (하수 찌꺼기를 제외한) 다른 유기 물질을 땅에 첨가하는 방법으로 토양의 유기물질 양을 증가시킬 수 있다.
  물빠짐을 좋게 하기 위해서 약 45cm 가량의 물고랑을 파 주어야 한다. 배수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좋은 테스트 방법은 간단하게 땅을 약 30cm 가량 판 후 그 구멍에 물을 채운다. 만약 그 물이 1시간 반 가량이 지나기 전에 모두 땅 속으로 사라진다면, 배수 측면에서는 걱정하지 않아도 좋다.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다른 곳을 찾아보는 것이 나을 것이다. 하지만 기억해야 할 것은 비용을 들여서 배수 시설을 설치하거나 땅 위에 둑을 쌓아 그 위에 블루베리를 심어 자연스럽게 자라게 하는 등의 최후의 수단을 이용한다면 습지 같은 땅에서도 블루베리를 재배할 수 있기는 하다.


3) 토질을 적합하게

하이부시 블루베리를 위해 토질을 적합하게 하는 것은 물론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유기질 함량을 늘이고 PH 농도를 맞추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른 여름에 메밀을 파종하고, 가을에 호밀을 식재한 후, 이듬해 봄에 블루베리를 심는 방법이다.  늦여름에 토양의 산도를 측정하고 나서 여물어 가는 메밀이 고개를 숙이기 직전에 석회분이나 황을 뿌려 토양을 4.5~5.0의 산도로 맞춘다. ( 이전의 항목을 참조: 양토[진흙, 모래, 유기물이 혼합된 흙]에서는 100m 11kg의 황을 첨가하여 4.5의 산도 이상으로 맞춘다. 
그리고 사질의 토양에서는 100m 3.6kg를 뿌려서 산도를 낮춘다. 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100m 73kg의 석회분을 뿌린다.) 9월 초 겨울 호밀을 재차 파종한다. 이는 겨울 동안 땅의 침식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유기물의 함량을 늘여준다. 이른 봄, 호밀이 고개를 숙이기 전에 잘라내 거름으로 사용하거나 거름이나, 퇴비, 그리고 피트모스 등 유기물을 뿌려주고, 써레질이나 경운기로 밭을 갈아 토양의 조직을 부드럽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나무를 심기 전에 흙을 재차 두번 정도 갈아준다.
만일 몇 주의 블루베리만 심는다면 나무 수만큼 각각 구덩이를 파면 된다. 이른 봄에 직경 약 60Cm 깊이 60Cm로 구덩이를 파고 양토와, 모래, 삭은 톱밥과 퇴비 그리고 피트모스와 같은 유기물로 구덩이를 채우며 나무를 심는다. 주의사항은 톱밥이나 퇴비는 잘 삭은 것이어야 한다. 신선한 톱밥과 같이 잘 삭지 않은 유기물은 식물의 발육을 저해한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베리키우기 3  (1) 2012.04.12
블루베리키우기 2  (0) 2012.04.12
블루베리 식재 방법  (0) 2012.04.12
전정법  (0) 2012.04.12
토양산도조절  (0) 2012.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