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선상낚시 종합_초보자분들 필독하세요


작성자 : 고래사냥_HS.Jin       스크랩글입니다.저작자의 삭제요청이 있을시 삭제 하겠습니  다.... http://taewonfish.co.kr/bbs/view.php?id=info&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672

배낚시 출조일(물때에따른) 정하기

배낚시는 조류가 월력에 맞추어 흐르는데 일에 맞추어 정해놓은 것이 물때 입니다.

배낚시에서의 물때는 한달에 2번 사리물때와 조금물때로 나뉩니다.

보통 배낚시물때를 한객기,두객기,조금, 무시, 1물, 2물, 3물, 4물때까지가 우럭이 잘낚인다고들

합니다.

이유는 조류의 세기입니다.

조류가 빠르면 포인트에 접하는 시간도 짧고 포인트에 진입하기도 어렵습니다.

낚시줄도 수직으로 뻗기 보다는 옆으로 연날리듯 늘어집니다. 선장님도 배대기가 힘들어 집니다.

전에는 3물때를 선호하는 꾼들이 많았으나

개인적으로 봤을땐 배낚시에서는 사리끝나고 첫물때인 한객기나 두객기를 선호합니다.

사리때 물이 뒤집어 지고 물이 맑아지기 시작하는 것이 보통 한객기나 두객기 입니다.

더자세한건 정확한 고저차를 봐야하는데

고조 와 저조 사이가 300안에 있는 물때에 출조하시면 됩니다.

한달에 2번 꼭 같은 물때가 찾아오니 참고하시고 물때표 보시고 배낚시 출조하세요




배낚시에서 낚시배 고르기

우선 배낚시할때 낚시배를 고를때는 2가지 점에서 주안점을 두어야 합니다.



첫번째는 물고기를 많이 잡을것인가.



둘째는 저렴한 비용으로 배낚시를 체험할것인가.



첫째로 고기를 많이 잡을려면 배낚시조황정보를 보고 거기에서 낚시배를 고르면 됩니다.

얼마나 자주 출조하는지 아이스박스 사진이 많은지,,,

다만 배낚시조황이 좋은 배들은 대부분 배낚시선비가 비싸지만 그만한 값어치를 합니다.



둘째로 저렴한 낚시배를 찾는 다면

무료숙박 하는 낚시배를 찾아보면 일단 숙박은 해결되고

점심은 배에서 낚시로 잡은 매운탕과 함께 회가 제공됩니다.

항구에 따라 서는 아침을 제공하는 배낚시 배들도 있습니다.

거기에 가이드가 승선한다면 낚시줄 엉킨것이라든 회는 원하는 만큼 떠먹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요즘은 왠만한 낚시배들은 무전기 플루터 어탐기 들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

기기에 너무 연연하지 안아도 됩니다. 배낚시는 선장님이 갖고 있는 포인트 문제입니다.




배낚시에서 낚시배 자리잡기

종종 무슨호는 어는 자리에서 고기를 많이 잡으수 있느냐고 물어볼때가 많습니다.

민물낚시에서도 포인트가 있듯이 배낚시에도 포인트가 있습니다.

민물낚시라면 수초옆이나 장애물이 있는곳이 포인트가 되지만 배낚시에서는 어디가 포이트

일까요?



일반적인 상식이 배낚시에서는 뒷자리를 선호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배낚시에는 포인트가 한정되어 있고 또한 그포인트에 물고기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바닷속 포인트에 어느쪽이 먼저 접근하느냐에 따라 조과가 차이가 납니다.



첫번째 물때가 조금,무시,한물때는 조류가 잘흐르지 안을때는 앞쪽으로 밀고 가야하기 때문에 앞쪽이 유리합니다.

그외물때는 뒷쪽이유리합니다.



두번째 바람이 많이 불때는 가운데 쪽이 유리 합니다.



세번째 선장과 잘아는 사람이 타면 팔이 안으로 굽는다고 선장은 잘아는 사람 있는 쪽으로 배를 대려고 노력합니다.  이제 자리를 잡았으면

아이스박스와 장비를 가지런히 놓고 채비를 연결하시고 배낚시를 준비하면 됩니다.



배낚시에서 채비입수

포인트에 도착하면 선장님의 삐소리와 함께채비를 넣게 되는데 이제 배낚시가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배낚시에서는 미리 채비를 가지런히 펴놓구 넣을 준비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입수하다 채비가 꼬이면 배낚시조과에 악영향을 미친다.

채비는 선장님 부저소리에 맞추어 동시에 넣어야 채비엉킴이 덜합니다.

배낚시는 합사줄과 자세줄이 가까이 하면 조류에 밀리는 부하가 틀리무로 엉키게 됩니다.

합사줄은 합사줄끼리 자세줄은 자세줄을 사용하는곳에서 모여 낚시하는것이 서로 엉키는

피해를 줄있수 있습니다.

봉돌도 마찬가지 입니다. 80호면 똑같이 80호를 쓰고 100면 똑같이 100호를 써야 배낚시의

채비 엉킴이 덜합니다.

초보자가 배낚시에서 바닥에 낚시줄이 걸렸을때는 줄을 계속 낚시줄을 풒어 주던가

가만히 잡고 있는데 이또한 옆사람과 채비엉킴이 발생합니다.

바닥에 채비가 걸리면 재빨리 낚시끝을 물속으로 향하게 하고 오른손으로 스폴(낚시줄이 감겨있는곳)을 풀리지안게 잡고 순간적으로 재빨리 위로 당기면 채비가 끈어집니다.

배낚시에선 배가 포이트를 지나면 다시 선장님의 부저 소리가 납니다. 이땐 미련을 버리고 낚시줄을 감아드립니다.

그래야 다음 포인트 집입시 채비준비가 빨라지고 포인트 집입 또한 빨라 낚시할수 있는 기회가 늘어납니다.



배낚시에서 미끼와 미끼끼는법

배낚시에서 갯지렁이는 만능미끼 입니다. 거의 모든어종이 잘먹습니다.

갯지렁이로 낚이는 배낚시 어종은 우럭 광어 도다리 가자미 놀래미등 다양합니다.

장점은 잔손맛을 많이볼수 있지만 작은놈들이 먼저 달려들어 큰놈들이 먹을 시간을 안줍니다.

낚시바늘에 지렁이를 바늘이 보이지 안도록 감싸 키우면 됩니다.

미꾸라지는 배낚시에서 우럭 광어 대형놀래미 등을 잡을때 쓰며 주로 우럭을 잡을때는 미꾸라지를 큰놈으로 골라 끼우면 우럭도 굵은 씨알을 잘 잡을수 있습니다.

미꾸라지 끼우는 방법은 미꾸라지를 일단 바닥에 내리치어 기절 시킨 다음 바늘을 미꾸라지

입으로 통과시켜 미꾸라지 머리쪽으로

나오게 하면 됩니다. 종종 초보자가 배낚시에서 미꾸라지가 살아있으면 좋을것 같아 바늘에

살아있게 끼우는데 그러면 바늘에서 쉽게 벗어나고 목줄을 꼬아놓아서 오히려 배낚시에선 악영향을 줍니다.  그래도 살아 움직이는 먹이를 선호하는 우럭에게는 호기심유발.

오징어 미끼는 넓이는 1cm 길이는 10cm 정도로 자르거나 잘라져 있는걸 사용하시면 되는데

우럭낚시 전용 미끼라 보시면 됩니다.

오징어미끼는 상단 5mm정도를 바늘에 완전히 통과 시켜 끼우시면 됩니다.

배낚시에서 우럭과 광어를 동시에 노릴때는 한바늘에 미꾸라지와 오징어를 같서 광어와 우럭을 동시에 노리셔도 됩니다.

요즘 꾼들사이에서는 꼴두기 미끼 신선한 꼴두기 미끼는 어른 검지 손가락만한것을 사용하면

좋고 우유빛을 띱니다.

오래되어서 붉은빛을 띤것은 배낚시엔 안맞으니 과감히 버리세요

특히 우럭낚시 전용미끼입니다. 전문 꾼들은 꼴두기미끼를 가장 선호하는 편입니다.

오징어미끼와 같이 머리끝 5mm정도를 관통하여 바늘이 완전히 나오게 끼웁니다.

기타 배도라치 나 진대 등도 배낚시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배낚시에서의 고패질 방법

배낚시 초보자에게는 고패질이 생소한 말이지만 알고보면 간단합니다.

고패질은 낚시줄이나 낚시대를 들어올려서 바닥을 확인 하는 작업입니다.

이유는 단지 우리가 잡는 어종들( 우럭,광어,도다리,놀래미,가자미)등이 주로 바닥에 사는 어종이기 때문입니다.

낚시줄을 들어 올려 봉돌을 30-50cm 정도 띠웠다 내렸다 하는작업인데 여기도 노하우가 숨어

있습니다.



고패질의 속도가 중요합니다.

고패질의 속도가 빠르고 자주하면 주로 잔챙이 들이 먼저 덤빕니다. 초보들이 그런 실수를 많이 합니다. 고수들은 고패질을 아주 천천히 합니다.

바닥에 골이 있으면 깊이 집어 놓었다가 천천이 들어 올리면 됩니다. 또는 큰바위가 있으면 퉁퉁치면서 바위를 타고 넘으면 됩니다.

가끔 여자분들이 대물을 잡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이유는 낚시 감이 무뎌서 고패질을 하지않고 줄만 붙잡고 있다가 대물의 입질을 받는 경우를 심심치 안게 보아 왔습니다.

고패질은 천천이 하시길 배낚시에서 챔질방법 배낚시에서 고패질을 하다보면 이제 물고기가

입질을 합니다.  톡톡하다가 쿡물고 늘어집니다.

이때 챔질을 해야 하는데 챔질에 따라 물고기를 잡기도 하고 못잡기도 합니다.

초보분들은 이놈이 미끼만 따먹구 도망갈까봐 강하고 빠르게 챔질을 합니다.

배낚시에는 이럴때 놓칠 확률이 높습니다.

물고기가 입질을 하면 전에 고패질 할때 보다 약간만 빠르게 해서 낚시대 끝이 하늘을 볼때

까지 들어 올리면 됩니다.

안전하게 릴을 2-3바뀌를 감아주고 릴을 천천히 손맛보면서 걷어 올리면 됩니다.

입질이 약할때는 입언저리에 걸리는데 입어저리가 약해 강한 챔질은 입언저리가 찌저져서

바늘이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챔질도 또한 천천이 낚시대끝이 하늘을 볼때까지 들어 올려 주시면 안전하게 잡을수 있습니다.



배낚시 잡은고기 신선도 유지

물고기를 잡으면 피를 빼야합니다.

피는 아가미를 들어보면 아가미 사이의 얄은 막을 칼로찌르며 되는데 좀잔인 할지모르나 이방법이 배낚시에서 잡은고기를 신선하고 맛있게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그부위에 심장과 대동맥정맥이 있어 잔인하지만 푹~ 찔러 놓으면 나중에 회를 칠때도 살도

깨끗하고 싱싱하답니다.

배낚시에서 잡은고기를산채로 아이스박스에 담아두면 고기가 스트레스 받아 육질이 거칠어지고 회살에 온통 피가 절어서 보기에도 별루입니다.

얼음은 집에서 패트병에 얼려 오거나 낚시점에서 파는 4각얼음을 구입하시면 됩니다.

일반 얼음은 아이스박스 내에서 녹기 때문에 녹은물(민물) 과 바닷고기가 만나면 신선도가

떨어집니다. (비린내도 많이나고)

얼음을 강하게 얼리는 법은 소금물로 얼리면 오래 갑니다.



배낚시장비 ....외국산은 환율에 따라 변동폭 심함

>장구통 - 시마노ex 4000, 5000 (가격은 수심기 달린것기준  ?만원)

>요즘은 배낚시에서 전동릴도 많이 사용하나 고가입니다 국산35~일제45~120만원 정도

>낚시대 - 배낚시 우럭대는 종류가 많지만 우럭전용(인터라인포함) 5~35만원

>합사 - 100M  ? 만원정도 수준으로 200M 감으시면되고 꼭 pe라고 붙어 있는 합사줄을 구입하세요 일반합사줄 보다 강합니다.

>호수는 6합사면 가장 적당한것 같습니다.  6호 이상은 줄에 부하가 걸려 채비가 떠밀립니다.

>구명복 - 불의에 사고시 생명을 구해줍니다 요즘은 기능좋고 모양이 좋은게 많습니다.

   낚시배에는 꼭 비치되어 있습니다.

   낚시배 허가사항이니 없으시면 낚시배에 비치된걸 입으시면 됩니다.

> 아이스박스 - 되도록 큰걸 준비하세요 33L 이상준비하세요 배낚시 뿐아니라 여러모로 쓸일이 많습니다. 출조하기전 얼음은 꼭 쳥겨두세요......

....................................초보자님들은 마니마니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