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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다반사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자전거의 전복사고 방지에 대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측의 자전거는 메리다사의 09년형으로
 전체 무게는 9kg 이고 가격은 무려 1200만원이다.

자전거 [自轉車] [명사] 1. 사람이 타고 앉아 두 다리의 힘으로 바퀴를 돌려서 가게 된 탈것.

자전차는 자전거의 잘못된 표기이다.

소형차 한대값보다 비싼 이 물건을 자전거라
부르기엔 웬지 없어 보인다.
이부분은 다음에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사설이 길어 졌네요.
본론으로 들어 가겠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각 자전거 동호회와 지자체의 자전거도로 확충에 힘입어 ,
광풍적으로 자전거 이용 인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중에는 연세가 지긋하신 노인분들도 상당수 있는것으로 파악 됩니다.

자전거 인구의 증가와 제조사의 적극적 개발과 마케팅으로,
이미 자전거의 소재는 최첨단 소재로 만들어지고,
운전자 편의를 제공하는 각종 악세서리로 꾸며지고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말씀 드리려고 하는것은  자전거 운행에 있어
많은 운전자들이 브레이크 시스템을 이해 하지 못해  
가끔씩 일어나는  사고에 대해 말씀 드리려 합니다.

요즘 고가의 자전거에 부착되는 브레이크로 디스크 브레이크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오토바이에 사용되는 디스크 브레이크를 자전거에 적용한 것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허브 옆에 디스크 판이 부착되어 있고,
디스크 브레이크가 디스크 판에 마찰을 주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젖은 상태에서도 건조할 때와 같은 성능을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문제는 기존 패드형 브레이크 장착 자전거 사용자가
디스크식 브레이크 장착 자전거를 이용할시에,
바뀐 자전거의 시스템을 숙지 하지못한 상태에서의 주행시에
 앞바퀴쪽 브레이크만의 사용으로 인한 전복 사고가 많다는 점 입니다.
전륜과 후륜의 브레이크 사용에 있어
그 사용법을 적응 하기 전에 특히 많이 일어나는 사고 입니다.
특히 노인분들에게서 그 사고 사례가 많습니다.

일례로 제 아버님도 며칠전  디스크 브레이크 장착 자전거로 교체하시고,
 두번째 라이딩에서 자전거 도로 주행중 브레이크 사용 미숙으로
전복 사고가 났고, 칠순이 가까운 연세인지라 그 부상 정도가 조금은 심각할 정도 였습니다.
같은 동호회 친구분들도 비슷한 사고가 비일 비재 하다고 합니다.

자전거를 판매 하시는 분들도 자전거 매뉴얼이 별도로 있겠으나,
노인분들께는 특별히 신경 써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수 있도록 협조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라이딩 하시는 모든 라이더님들께 제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주변에 위와같은 사고가 더이상 일어나지 않도록
위의 소개한 내용외에도 반드시 숙지 해야할  안전 운행 수칙을
라이더간에 보다 적극적인  정보 교환이 있기를 기대 합니다.